본문 바로가기
2. 글 모음/2-2. 정보글 모음

[정보글] 애착유형 TEST / 안전형, 몰두형, 회피형

by ZERO0201 2023. 1. 30.

애착유형 TEST (Bartholemeu) 1~5, 홀-회피, 짝-불안

회피


1. 사귀는 사람에게 내 속의 깊은 감정을 보여주기가 싫다.
2. 사귀는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이 매우 편하다. (역
3. 내가 사귀는 사람이 나와 가까워지려고 하면, 난 내 자신이 그 사람과 멀어지는 것을 느낀다.
4. 사귀는 사람이 나와 지나치게 가까워지려고 하면 불편하다.
5. 사귀는 사람들에게 내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이 편하지 않다.
6. 내가 사귀는 사람과 가까워지고 싶지만 실제로는 계속 멀어지기만 한다.
7. 내가 사귀는 사람들이 나와 너무 가까워지게 되면 신경이 쓰인다.
8. 사귀는 사람과 내 사적인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것이 편안하다. (역
9. 사귀는 사람과 지나치게 가까워지는 것은 피하려 한다.
10. 내가 사귀는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은 쉬운 편이다. (역
11. 나는 사귀는 사람들에게 의지하는 것이 어렵다.
12. 사귀는 사람들과 지나치게 가까워지는 것은 싫다.
13. 사귀는 사람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역
14. 나는 보통 내가 사귀는 사람과 내 문제와 고민을 이야기 한다. (역
15. 사귀는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편하다. (역
16. 사귀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조언과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
17. 내가 힘들 때, 사귀는 사람에게 기대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역
18. 안락감과 위로 등을 얻기 위해 사귀는 사람에게 기댄다. (역

불안


1. 사귀는 사람에게 버림을 받을까봐 걱정된다.
2. 내가 맺는 관계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한다.
3. 내가 사귀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돌보는 만큼 그들이 나에 대해 관심이 없을까봐 걱정한다.
4. 사귀는 사람과 헤어지게 될까봐 걱정을 많이 한다.
5. 나는 사귀는 사람에 대해 강렬한 감정을 느끼고 있으며, 그(녀)도 나에 대해 그렇게 느끼기를 바란다.
6. 난 종종 사귀는 사람들과 완전히 하나가 되고 싶지만 이런 나의 모습이 그들을 겁나게 해서 멀어지게 한다.
7. (사귀는 사람 없이) 혼자 있게 될까봐 걱정된다.
8. 사람들과 매우 가까워지련느 나의 바람은 때때로 사람들을 겁나게 해서 멀어지게 한다.
9. 내가 사귀고 있는 사람이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계속 확인받는 것이 필요하다.
10. 때때로 난 사귀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감정과 더 많은 책임감을 보여달라고 강요한다.
11. 나는 사귀는 사람에게서 버림받을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역
12. 만약 내가 사귀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없으면, 난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난다.
13. 내가 사귀는 사람들이 내가 원하는 만큼 나와 가까워지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14. 사귀는 사람이 없을 때, 난 다소 불안하고 불안정하다.
15. 사귀는 사람이 내가 원하는 만큼 내 옆에 있어 주지 않으면 좌절감을 느낀다.
16. 내가 사귀는 사람들을 필요로 할 때, 그들이 없으면 좌절감을 느낀다.
17. 사귀는 사람들이 나에 대한 어떤 것을 맘에 들어 하지 않을 때, 난 정말 기분이 나쁘다.
18. 사귀는 사람이 나와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을 때는 화가 난다.

 


안정적 유형(2.33↓, 2.61↓): 자기자신에 긍정, 타인에게도 긍정, 화목한 가정에서 자람,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편안함

몰두된 유형(2.33↓, 2.61<=): 부모가 비일관적, 자아존중감↓, 의존적, 인정, 존중받고 싶어함, 인정과 존중을 해 줘야 함,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을 키워야 함, 성숙함이 필요.

두려운 회피 유형(2.33<=, 2.61↓): 늘 우울, 신경질적, 부모가 항상 거부적인 발언을 함

거부적 회피 유형(2.33↑, 2.61↑): 자아성취감↑, 타인을 잘 신뢰하지 않음, 자기 스스로, 혼자 하려고 함, 아이를 키울 때 아이의 실수를 인정하면서 아이가 혼자서 잘 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하다.